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요:)/청소년상담사3급

09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_발달심리 / 청소년상담사3급

반응형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 자극이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이 신체운동으로 나타남

 - 현재의 세계만을 인식, 감각운동에 기초하여 경험

 - 초기 자신과 외부대상 구분 못하다가, 점차적으로 외부대상과 사건에 관심 보임

 - 직접 만지거나 조작, 근접탐색으로 환경이해

 - 대상영속성 이해 시작 : 눈 앞에 보이던 사물이 갑자기 사라져도 그 사물의 존재가 소며오디지 않는다는 것 인식

 - 목적지향적 행동 으로 단순한 행동 수행

 

 - 반사활동(0-1개월) - 1차순환반응(1-4개월) - 2차 순환반응(4-10개월) 
                                                    - 2차도식협응(10-12개월) - 3차순환반응(12-18개월) -  정신적표상(18-24개월)

2) 전조작기(2-7세)

 - 사고하나 직관적 수준 , 논리적 X

 - 대상영속성 획득 (24개월 이후)

 - 보존개념 이해 (획득X)

 - 상징으로 대상 표현, 언어 사용하여 내재화

 - 자아중심성 /  집중성 /  비가역성

 - 상징놀이 /  물활론 / 자아중심성

 

3) 구체적조작기(7-12세)

 - 기본적 논리체계 획득, 이론적, 논리적 사고

 - 가설,연역에는 이르지 X

 - 자아중심성, 비가역성 극복, 집중력 향상

 - 보존개념 획득 , 동일성 / 보상성 / 역조작의 사고 가능

 - 유목화 : 일정 특징따라 다양한 범주로 구분하는 분류화  / 서열화 : 대상 특정 속성을 기준으로 순서 부여

 

4) 형식적조작기(12세 ~)

 - 가설,연역적 사고 + 추상적 사고

 - 시행착오적 X 논리적인 활동계획, 문제해결 능력 발달

 - 사회적 규범과 가치관을 이해, 예술작품에 내재한 상징의 의미 이해

 

2.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타율적 도덕성 - 전조작기
- 성인의 규칙에 복종
- 규칙은 절대적인 것, 변경불가
- 결과를 중요시
자율적 도덕성 - 구체적 조작기
- 규칙은 상호합의에 변경가능
- 결과보다 의도의 옳고 그름
- 규칙위반이 반드시 처벌 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