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요:)/청소년상담사3급

06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_발달심리 / 청소년상담사3급

반응형

1.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특징

 

1) 의식이 성격의 중심 / 인간을 전체적·통합적으로 봄

2) 생애 초기 6 동안의 경험이 성인의 삶을 크게 좌우

3) 인간 : 창조적, 책임감 있는 존재 / 사회적인 동기로 동기화

4) 목적적, 목표지향적, 열등감과 보상이 개인의 발달 동기

5) 사회적 관심은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

6) 개인의 행동과 습관에서 타인 및 세상에 대한 태도 등 삶에 전반적으로 적용되고 상호작용하는 생활 양식이 나타남  인간은 미래에 대한 기대로서 가상의 목표 가짐.

 

2. 아들러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

 

1) 열등감

개인이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 나타나는 무능력감, 동기 유발의 요인으로 성숙과 자기완성을 위해 필수적 요소

 

2) 보상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유도하는 자극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연습이나 훈련에 대한 노력과 연결

보상을 통해 열등감을 긍정적으로 해결, 신체적·정신적으로 부족한 부분 충족 가능

 

3) 우월성의 추구

-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월하게 되는 것 선천적, 모든 인간에게 有

- 개인으로 자기완성을 노력하며 사회의 일원으로 문화의 완성 추구

- 개인적 우월성을 강조하면 부정적인 경향 / 사회적 이타성으로 발전시키면 긍정적인 양상으로 전환

 

4) 사회적 관심

- 개인이 이상적 공동사회 추구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성향

- 아동기 경험에 의해 발달 / 어머니에게 많은 영향 받음

- 개인의 목표를 사회적 목표로 전환하는 것 심리적 성숙의 판단기준

- 사회적 관심이 발달하는 경우 열등감과 소외감이 감소 / 심리적 건강 측정 도구로 사용

 

5)생활양식

- 삶에 대한 개인의 성격, 성향, 특질, 행동, 습관 등의 독특한 형태

- 4~6세 초기경험으로 형성 / 가족관계 또는 가족내에서의 경험이 중요

- 개인은 자신의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독특한 생활양식을 발달시킴

지배형

활동수준사회적관심

독선적 공격적 활동적

획득형

활동수준사회적관심

기생적인 방식으로 관계 / 의존

회피형

사회적 관심활동수준

성공<실패의 두려움 / 도피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사회적 관심활동수준

사회적 관심이 커서 자신과 타인 욕구 충족 / 인생과업 위해 타인과 협력

 

6)창조적 자아

- 인간이 스스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나가는 것

- 유전과 경험을 토대로 창조적 자아를 형성 / 자신의 고유한 생활양식 형성

- 자아의 창조적인 힘이 인생의 목표와 추구방법 결정 / 사회적 관심 발달 시킴

 

7)가상의 목표

- 개인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적은 현실에서 검증되지 않은 가상의 목표

- 미래에 실재하는 어떤 것이 아닌,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미래에 대한 기대로서의 이상

-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상적 목표를 파악하여 개인 내면의 심리현상 설명 가능

 

8)가족 형성

- 가족성원간의 관계와 정서적 유대, 가족의 크기 및 성적구성, 출생순위 등 개인의 성격형성에 지대한 영향

- 출생순위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

첫째아이

(맏이)

태어났을 때 집중적 관심, ‘폐위된 왕

부모는 성숙과 책임을 기대 / 윗사람들에게 동조하는 생활양식 발달

둘째아이

(중간아이)

이전에 관심의 초점이 되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동생들에 대해 덜 예민

맏이보다 더 뛰어나다는 것을 입증하려는 경쟁심

막내아이

부모의 관심을 동생에게 빼앗겨본적 없으며, 과잉보호의 대상이 되기도 함

독립심 부족, 열등감 경험

외동아이

(독자)

자기중심적이고 의존적 경향(응석받이)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과장된 견해를 보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