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요:)/청소년상담사3급

04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_발달이론 / 청소년상담사3급

반응형

1.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특징

 

1) 전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

2) 인간 : 합리적인 존재, 창조적인 존재

3) 행동은 자아에 의해 동기화됨

4) 행동 = 개인심리적 요인 + 사회문화적 영향 의 상호작용

5) 인간에 대해 정상적인 측면에서 접근

6) 창조성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강조

7) 문화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 중시

 

2.에릭슨 심리사회이론의 주요 개념

 

1) 자아정체감

- 총체적인 자기지각

- 시간적 동일성과 자기연속성을 인식 /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속에서도 자기 존재의 동일성과 독특성을 지속 고양하는 자아의 자질

- 내적측면(시간적 동일성과 자기연속성의 인식) + 외적측면(문화의 이상과 본질적 패턴에 대한 인식 및 동일시)

- 자아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개별성과 통합성 동시 경험 / 다른 사람과 분리된 독특한 개인으로 인식

- 청소년기 주요 발달과제와 밀접 /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경우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행동, 직업이나 정치적 견해를 선택하는데 스스로 의사결정 가능

 

2) 점성원리

-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초안을 가짐 / 인간발달도 이 토대위에

- 앞서 전개된 발달단계의 결과에 의해 영향 받음

- 인간은 발달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결합과 재결합하여 새로운 구조를 형성

- 건강한 성격은 각 요소가 다른 요소와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적절하게 연속적으로 발달

 

3)위기

- 발달단계마다 사회가 개인에게 (심리적으로) 요구하는 것

- 각 심리단계에서 개인은 위기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갈등에 적응하려고 노력

- 현 단계의 위기에 적응하는 경우 다음 단계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며,

  만약 이러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경우 자아정체감의 혼란 발생

 

3.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프로이트 에릭슨

무의식과 성적 충동이 기초

수동적 인간관(무의식에 지배)

자아는 원초아에서 분화 / 원초아의 욕구 충족을 조정

초기경험이 성경을 결정 - 부모의 영향 강조

환경의 중요성 강조 X

 

의식과 사회적 충동이 기초

능동적 인간관 (창조성과 잠재력)

자아는 그자체로 형성 / 독립적으로 기능

자아통제력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형성 / 전생애 걸쳐 발달

사회적 환경이 개인의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