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특징
1) 전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
2) 인간 : 합리적인 존재, 창조적인 존재
3) 행동은 자아에 의해 동기화됨
4) 행동 = 개인심리적 요인 + 사회문화적 영향 의 상호작용
5) 인간에 대해 정상적인 측면에서 접근
6) 창조성과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강조
7)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 중시
2.에릭슨 심리사회이론의 주요 개념
1) 자아정체감
- 총체적인 자기지각
- 시간적 동일성과 자기연속성을 인식 /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속에서도 자기 존재의 동일성과 독특성을 지속 고양하는 자아의 자질
- 내적측면(시간적 동일성과 자기연속성의 인식) + 외적측면(문화의 이상과 본질적 패턴에 대한 인식 및 동일시)
- 자아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개별성과 통합성 동시 경험 / 다른 사람과 분리된 독특한 개인으로 인식
- 청소년기 주요 발달과제와 밀접 /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경우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행동, 직업이나 정치적 견해를 선택하는데 스스로 의사결정 가능
2) 점성원리
-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초안을 가짐 / 인간발달도 이 토대위에
- 앞서 전개된 발달단계의 결과에 의해 영향 받음
- 인간은 발달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결합과 재결합하여 새로운 구조를 형성
- 건강한 성격은 각 요소가 다른 요소와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적절하게 연속적으로 발달
3)위기
- 발달단계마다 사회가 개인에게 (심리적으로) 요구하는 것
- 각 심리단계에서 개인은 위기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갈등에 적응하려고 노력
- 현 단계의 위기에 적응하는 경우 다음 단계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며,
만약 이러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경우 자아정체감의 혼란 발생
3.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프로이트 | 에릭슨 |
무의식과 성적 충동이 기초 수동적 인간관(무의식에 지배) 자아는 원초아에서 분화 / 원초아의 욕구 충족을 조정 초기경험이 성경을 결정 - 부모의 영향 강조 환경의 중요성 강조 X
|
의식과 사회적 충동이 기초 능동적 인간관 (창조성과 잠재력) 자아는 그자체로 형성 / 독립적으로 기능 자아통제력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형성 / 전생애 걸쳐 발달 사회적 환경이 개인의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 |
'공부해요:) > 청소년상담사3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융의 분석심리이론_발달심리 / 청소년상담사3급 (0) | 2020.04.24 |
---|---|
06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_발달심리 / 청소년상담사3급 (0) | 2020.04.21 |
03 방어기제_발달이론 / 청소년상담사3급 (0) | 2020.04.20 |
00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_발달이론 / 청소년상담사3급 (0) | 2020.04.17 |
001 발달심리학의 개념과 특징_발달심리 / 청소년상담사3급 (0) | 2020.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