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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해요:)/청소년상담사3급

08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_발달심리 / 청소년상담사3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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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1) 피아제는 인간이 외부 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토대로서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

2) 인지는 사고·지각·기억·언어·지능 등의 능력과 연관된 것으로서, 지식·학습·추론·상상·분류·개념화 등의 정신과정을 포괄

3) 각 개인의 정서·행동·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다름

4) 인간은 주관적인 존재로서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주관적인 현실만 존재

5) 인간은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로서, 인간의 의지 또한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변화하고 발달

6) 인간은 인지적 적응, 인지적 조직화, 인지적 평형화의 기본적 성향을 통해 학습하며 인지적 성장을 이룸

 

2.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 도식(Schema)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또는 지각의 틀

- 인간의 마음속에서 어떤 개념이나 사물의 중요한 측면 또는 특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

- 인간은 도식을 통해 환경에 적응

 

2) 적응(Adaptation)

- 자신의 주위환경의 조건을 조정하는 능력으로서, 주위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생존하기 위해 변화하는 과정을 말함.

- 자기조정적 구조로서, 동화와 조절의 평형화 과정에 의해 발달

동화

새로운 지각물이나 자극이 되는 사건을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행동양식에 맞춰가는 인지적 과정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경험을 적용하려는 경향으로서, 인지구조의 양적변화를 가져옴

조절

기존도식이 새로운 대상을 동화하는데 적합하지 않은 경우, 새로운 대상에 맞도록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여 인지하는 과정

새로운 도식이 형성되는 과정으로, 인지구조의 질적변화를 가져옴

평형화

동화와 조절의 결과 조직화된 유기체의 각 구조들이 균형을 이루는 것

모든 도식은 평형상태를 지향, 새로운 경험의 유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지적 불평형 상태를 해소하여 사고와 환경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모색

 

3) 조직화(Organization)

- 인간은 관찰한 것이나 정보들을 재구성함으로써 도식들의 논리적인 결합을 추구

- 조직화는 서로 다른 감각의 입력 정보들을 연결하거나 심리적 측면에서 상호 관련시키면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이치에 맞도록 종합하는 것

 

4) 보존(Conservation)

- 질량의 양적 차원에서는 동일하지만, 모양의 차원에서 변할 수 있음

- 사물의 수량이나 면적에 무엇이 추가되거나 제거되지 않는 한, 그 형태가 변하더라도 수량이나 면적은 동일하다는 것

 

5) 자아중심성(Egocentrism)

- 자신과 대상을 서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

- 유아기 초기 에는 자신과 주변의 대상들을 구분하지 못하는 반면, 청소년기에는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함.

- 조절보다는 동화를 주축으로 적응함에 따라 나타남. 자아중심성을 가진 유아나 청소년은 외부세계에서 얻은 경험을 자신의 한정된 사고나 지식에 동화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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